You are currently viewing GitHub 블로그에서 WordPress로 이전한 이유

GitHub 블로그에서 WordPress로 이전한 이유

조금 아쉽긴하지만, 올 한해동안 사용했던 GitHub 블로그는 그대로 두고 WordPress로 이전하였다.
그 과정에서 깃헙블로그를 왜 그만두는지, 왜 워드프레스를 골랐는지,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정리하고자한다.


GitHub Pages를 떠나는 이유

1. 정적인 페이지만 제공 가능

항상 정적 페이지가 단점이라고 생각은 했는데, 엥 막상 쓰려고보니까 이게 왜 나쁜건지 명확히 떠오르지 않는다.
일단 기억나는거는 댓글기능등 추가시 별도 외부 DB랑 연동되지않아 DISQUS와 같은 별도 도구를 적용해야했던게 아쉬웠다.

2. 불편한 게시글 작성 환경

물론 마크다운을 지원하기도해서 게시글작성이 불가능한거는 아니지만, VS Code로 .md 파일을 계속 끄적거리는게 너무 불편했다.
작성되는 문서서식을 바로볼 수 없기 때문에 숫자리스트는 중간에 끊겨있기 일상에, 줄바꿈도 신경써서 설정해줘야하고 중간에 한번 꼬이면 편집기호가 그대로 노출되게 나와서 가독성도 떨어지고 심각했다.

markdown preview와 같은 VS Code extension 사용해서 완성된 문서를 미리볼수도 있지만, 본문에 그림캡쳐를 넣는다던가해서 스크롤이 밀리면 제대로 프리뷰화면 볼 수 없기도하고 프리뷰에선 문제없어도 렌더링되고난 후에 문법꼬여서 개판인거 확인해야하고 해서 별로였다.

문장을 안쓰고 리스트로 쓰는 게 버릇되면서 문장력도 떨어지는 느낌도 있고. 문장 마무리지으려면 문장끝마다 탭을 넣거나, 더블 엔터를 쳐야하는데 빠지면 한줄로 쭉 이어지다보니 그냥 – 대쉬붙여서 한줄내로 단답으로 적다보니 글실력이 주는것을 실감했다.

지금 생각하면 볼드처리하겠다고 일일히 **찍고 글씨크기조절/헤더관리하겠다고 일일히 # 찍고 사진불러오기 어떻게 일일히 다 했는지 모르겠다.
역시 이렇게 GUI로 볼드 처리하고 링크 걸고 할 수 있어야 문서 작성 툴이라고 할 수 있지 음 그럼그럼

WordPress를 선택한 이유

1. 홍대병

사실 부정은 못하겠다. 그냥 남들이 많이쓰는 환경은 하기싫다.
애초에 네이버/티스토리/velog 다 안고르고 GitHub Pages를 고른것도 비슷한 이유였고..

2. 구축만 해봤던 WordPress 사용 욕구

교육 받으면서 WordPress 구축하기, 첫페이지만 수십번 띄워봤다.
그렇게 열심히 올려봤으니(그놈의 새- 페이지) 이제 이걸로 뭘 할수 있는지가 궁금했는데 항상 그전에 끝난 점이 아쉬웠다.
찾아보니 뭐 세계 인터넷의 웹사이트의 반이상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져있고.. 그런이야기도 있어서 궁금하기도 하고. 그래서 한번 익혀서 사용해보기로 결정!
여담이지만 교육과정에서 ‘워드프레스 엔지니어가 될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모든 수업에서 워드프레스를 올리나’는 생각을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웹서버-DB서버 각각 구축되고, 성공적으로 연동되었음을 보여주기에 워드프레스만한게 없지않나 싶다. 아니였으면 연동 확인 페이지를 만들었어야겠지?

3. Self-Hosted Server에 대한 욕심

인프라 엔지니어로써 블로그 정도 호스팅 서버는 직접 구축하고, 배포해서 운영해봐야 하지 않겠느냐 하는 마음이 있다.
Linuxer님 블로그를 보고 강연 들으면서 그 생각이 더욱 많이 들었다.
특히 최종 프로젝트 진행할 때, 플젝 지원금이 남을거 같아서 t3.medium 1년치 전액선불로 RI를 구매해놓았다. 교육 끝나고도 k8s 구축해서 돌려보고 연습하려고 구매한건데 혼자만 쓰기는 아까워서.. 겸사겸사 블로그 호스팅용으로 써도 좋지않겠나 싶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해보고 싶은것

1. 워드프레스 운영 설정 습득

워드프레스를 어떻게 운영할지 파악하려면 깃헙블로그 처음시작했을때 맹키로 배워야할게 많을거 같다. 다만 하면서 일반적인 웹 서비스 제공시 고려해야할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이해할 수 있을듯!

  1. 테마, 구성 설정
    깃헙블로그도 제대로 커스텀하려면 Ruby, Jekyll, Liquid 등의 언어를 알아야만 했다. 워드프레스는 php로 짜여져 있다고 하니까 php코드는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보는 기회가 될 듯
  2. 플러그인을 통한 웹 서비스 설정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설정이라던가, Cache 설정이라던가, Anti-spam/DB Backup 관련 플러그인 사용해보면서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을 듯

2. 환경을 옮겨서 재구축

위의 1. 워드프레스 운영설정을 하는동안은 간단하게 AWS Lightsail을 활용해서 사용할것이다. 두어달정도 사용해서 어느정도 블로그 내용도 쌓이면 그때 EC2 환경으로 이전할 계획.
이전하기위해서 Duplicatior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실제 저장된 MYSQL 데이터를 스냅샷 찍거나 / DUMP 떠서 DB마이그레이션도 소소하게나마 해보고싶다. Route53에서 도메인도 샀으니 이번엔 제대로 Cloudfront도 붙여보고 할 계획(두근두근)
실제 워드프레스를 올리는것에 있어서도, Crispy님 블로그에서 본것처럼 배포자동화 파이프를 태워보고싶다. 워드프레스랑 DB를 컨테이너로 말아서 컨테이너로 띄워서 연동해보고싶기도하고. 생각만해도 재밌네


현재까지 진행상황 및 문제점

구성 참고 자료

워드님 블로그, oksambari님 브런치 참고해서 블로그 구성해나갈 예정

1. 테마를 제대로 쓰려면 유료결제가 필요한듯

깃헙블로그를 구성할때는 사용자 수가 많아야 참고자료가 많을거 같아서, Mininal Mistakes 테마를 사용했었다. 같은 테마를 사용하는 다른분들 코드 뜯어보면서 이것저것 시도해보면서 구성해봤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대부분 유료기능으로 막혀있는듯함.. 다른분들 블로그 뜯어보고싶어도 소스코드가 공개되어있지않아서 못뜯어봄…
결국 실제 공부해서 코드 짜넣던지, 유료결제를 하던지, 비슷한 다른기능을 하는 대체 플러그인을 찾아봐야되는듯함.
일단 wordpress랑 지금쓰는 OceanWP 공식문서들 한번 쭉봐야겠다 퓨_퓨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