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NGINX 쿡북 (2판) 리뷰

NGINX 쿡북 (2판) 리뷰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NGINX 쿡북 (2판) – 한빛 미디어

1. Intro

어떻게 NGINX는 Apache를 꺾었는가?

일반적으로 웹서비스를 구축한다고 한다면, NGINX와 Apache가 언급된다. 또한 그 중에서, 조금더 현대적인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고, 대용량 트래픽을 받기에는 NGINX가 적합하다고 말한다.

왜 그럴까?를 고민했을때, 답을 주었던 것은 [10분 테코톡] 🤫 피케이의 Nginx 영상이였다.

Apache는 미리 프로세스를 만들어두고, 클라이언트 요청이 들어오면 해당 프로세스를 배정하기 때문에 빠른 응답속도를 보여줄 수 있어 초기에 많이 채택되었다. 클라이언트 요청이 많아지면 할당할 커넥션=프로세스=메모리부족 및 과다한 프로세스로인해 CPU에 부하를 야기한다.

NGINX는 커넥션=프로세스에 대해 비동기적인 처리 방식을 도입하고, 대기열을 사용하여 처리할 수 있는 만큼 할당받아서 처리할 수 있어 대규모 트래픽을 컨트롤하기에 용이하다.

다만 해당 영상은 왜 NGINX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설명이였고, 이제 어떻게 NGINX를 구성하고 써야하는지에 대해 궁금증이 생겼었다. 그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이 책을 선택하고 읽었다.


2. 책 구성

책 목차

이 책은 실제 NGINX가 제공하는 기능들과, 그 기능을 통해 부하 분산, 트래픽 관리, 콘텐츠 캐싱 및 자동화 방법을 설명 한다.

기본 기능 파트 다음에는, 인증 및 보안, HTTP/2, 미디어 스트리밍, 클라우드, 컨테이너, 서비스 메시, 모니터링, 튜닝과 같은 심화적인 기능과 예시들이 소개되어 있다.


3. 인상적인 부분

3.1. 문제 – 해결 – 논의사항의 본문 구성

기능에 대한 공부와, 실제로 기능을 사용하는 공부는 다르다.

공식문서와 같은 도구들에서는, 단순히 어떤 블록에서는 어떤 파라미터가 사용가능한지, 그 파라미터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선에서 멈춘다.

나에게는 설명뿐만 아니라, 사용 예시와 추가적인 고려사항이 무엇이 있을까가 필요하다.

이 책은, 조금 더 실무적인 측면에서 어떤 문제상황이 있을지, 어떤식으로 설정을 작성할지, 어떤 식으로 더 활용할 수 있을지를 (한글로!) 가이드 해준다.

3장 트래픽 관리 중, 전송 대역폭을 제한하는 예시
같은 부분을 설명하는 공식 문서 – Module ngx_http_core_module

3.2. 상용 기능인 NGINX Plus, NGINX Controller에 대한 설명

상업용 버전에서는 추가로 어떤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는가?

NGINX는 기본 Open Source 버전과, 상용 NGINX Plus 버전등이 존재한다. 상용버전은 사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적로 어떤 기능들이 제공되는지가 궁금하였다.

이 책에서는, 엔진엑스 플러스에서 추가적으로 설정 가능 부분에 대하여 (엔진엑스 플러스) 별도 표기가 되어있기 때문에 상용 버전에서 제공되는 기능들과, 사용 방식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6장 인증 중, NGINX Plus에서 가능한 추가 기능 설명

4. Outro

NGINX에 관한 실사용 가이드북

처음 이책을 받았을때 흥미로웠던 부분은 이름 뒤에 Cookbook이 붙어있었다는 점이다.

다른 오라일리 책들은 보통 기술명 / 주제만 적혀있지 장식어구는 많이 붙지않는다. 그래서 왜 요리책이라는 첨언이 붙었을까 고민했었는데-

책을 읽고나니 구성이 요리책들의 레시피같이, 각 기능에 대해 실제 설정 내용을 소개하는 내용들이 많았다. 그래서 쿡북이라는 이름에 걸맞는, 실사용 가이드 북인듯 하다.

Leave a Reply